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공지사항

국내 최초, 구글 북스 프로젝트 참여 안내

2018-09-14조회 3401

작성자
미디어서비스팀
이메일
안녕하세요?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입니다.

지난 9월 12일, 연세대학교는 구글과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구글 북스 도서관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구글 북스 도서관 프로젝트는 도서관과의 제휴를 통해 도서관 소장 자료를 디지털화하고 이를 구글 북스를 통해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게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2004년 하버드, 스탠포드, 미시간, 옥스퍼드 대학 및 뉴욕공공도서관과의 협력으로 시작한 이 프로젝트에는 현재 전 세계 60여 개 이상의 도서관이 참여하여 40여 개 언어로 된 3천만 권의 책을 서비스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이번에 처음으로 연세대학교가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은 국학 관련 고서 10만여 책과 개화기에서 한국 전쟁 사이에 간행된 단행본, 잡지, 신문 자료, 그리고 선교사들의 활동과 관련된 기독교 자료도 5만여 책 이상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구글과의 파트너십 계약 체결을 통해 조선 후기의 역사, 문학 관련 자료 및 개화기 이후 기독교 자료 등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고문헌 2,400여 책을 우선적으로 선별하여 구글 북스에서의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구글 북스를 통해 서비스되는 디지털 파일은 텍스트 자동 인식(OCR)을 통해 이미지뿐만 아니라 본문의 텍스트 검색도 가능하므로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 보다 활발하게 이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특히 국내는 물론 해외의 한국학 연구자들이 손쉽게 자료를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는 한국학 연구의 국제적 통합 플랫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연세대학교와 구글이 함께 만들어가는 구글 북스 프로젝트에 연세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구글 북스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