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링크메뉴

주메뉴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예브게니 오네긴 / 뿌쉬낀

컬렉션 머릿글

컬렉션 상세

이미지

[원서명] : Evgenii onegin
[저자(영문)] : Pushkin, Aleksandr Sergeevich, 1799-1837
[해제] 우리가 러시아 문학의 근원을 말할 때 조금도 주저할 바 없이 떠올릴 수 있는 작품이 바로 뿌쉬낀의 <예브게니 오네긴>이다. ‘운문으로 된 소설’ 형식으로 서술된 이 작품은 뿌쉬낀의 창조적 상상력과 높은 격조를 갖춘 문체적 특징이 온전히 구현된 그의 대표작으로 일컬어지고 있다. 또한 이 작품에 선명하게 나타나고 있는 성격묘사의 탁월함이나 서술 구조의 조화로운 균형성은 이후에 정립되기 시작한 러시아 사실주의 소설 장르의 토대가 되있다는 비평적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이 작품은 시인 자신의 인생 역정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 바이런의 <돈 쥬앙>에서 착상을 얻어 집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 작품이 함축하고 있는 주제의 의미나 구조적, 미학적 특성은 바이런의 작품과는 전혀 다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무엇보다도 <예브게니 오네긴>에는 젊은 날에 극도의 방황과 좌절을 겪으면서도 고상한 정신세계를 지향해나가는 한 시인의 운명에 대한 서술이 탄탄하게 구성되어 있다. 특히 젊은이의 정신적,육체적 편력에 관한 묘사로 시작되는 1장에서부터 숨막힐 듯한 긴장감 속에서 펼쳐지는 8장의 비극적 서사에 이르기까지 이 작품의 내용은 조화로운 문학적 통일성을 이뤄내고 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 중에서 오네긴과 따찌야나는 러시아 소설에서 나오는 주요한 인물들의 원형이 되고 있다. 또한 이 두 사람의 상관적 관계는 러시아 소설에서 자주 패러디 되는 주요한 성격적 모티프가 되었다. 이를테면 정신적 토대가 굳건히 갖춰져 있지 못하고 의지가 박약한 남성과 자기 주관이 뚜렷하고 강한 개성을 지닌 여성의 병치는 뚜르게네프를 비롯한 여러 작가들의 작품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성격 묘사와 더불어 <예브게니 오네긴>의 가장 뚜렷한 문학적 특징은 플롯의 구성이 아주 담백하고 명료하다는 점이다. 마치 뿌쉬낀의 잘 짜여진 서정시의 내러티브가 불러일으키는 긴 여운처럼, 극도로 절제되어 있는 이 작품 역시 모든 이야기가 다 끝난 다음에도 여전히 비극적인 분위기를 길게 드리운다. 바로 이렇게 단순하고 명료하지만 긴 여운이 남는 은유의 미학이 이 작품의 문학적 묘미라고 할 수 있다.

검색항목
검색어

12건 중 12건 출력

1 - 10 다음페이지로

선택목록저장

선택목록저장
내보내기 형식을 선택하세요.
내보내기 범위를 선택하세요.

o RefWorks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o EndNote에서 이용 가능한 형식으로 반출합니다.

Search Option
Service Form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