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전자저널, 전자책, 학위논문, 멀티미디어 등을 가나다순 또는 주제별로 이용
Search it, Browse it, and Find it!
도서관에서는 연세 구성원의 효율적인 학습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학술정보교육, 리서치가이드, 논문 작성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업계획서에 수록된 교재와 참고문헌 등의 학술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r Research Partner, Yonsei University Library !
도서관 서비스 신청 양식을 한 곳에!
도서관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모르시나요?
하나부터 열까지! 도서관 이용 방법을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About > Help에서 FAQ, 이메일 문의도 가능합니다.
나에게 도움되는 도서관 서비스를 알고 싶다면 이용자별 서비스를 확인해 보세요
연세대학교 도서관은 국내 대학도서관계에서 선도적인역할을 해 왔습니다.
이제는 세계를 향해 발돋움 하고 있는 도서관을 만나 보세요.
도서관 이용안내로도 해결이 안 된 문제는?
FAQ, 이메일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Your Research Partner, Yonsei University Library !
[원서명] : Principe
[저자(영문)] : Machiavelli, Niccolo, 1469-1527
[해제] 피렌체의 사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이탈리아의 정치와 사상을 뒤바꾼 마키아벨리는 다방면에 걸쳐 여러 권의 저서를 남겼는데, 그 대표작이 <군주론>이다. 군주의 자세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이 책에서 마키아벨리는, 정치가 도덕과는 분리된 영역임을 주장하였고, 더 나아가 이탈리아가 프랑스 및 에스파냐 등 강대국과 대항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군주 밑에서 통일되어야 한다고 호소하였다. 마키아벨리는 이 책에서 군주의 통치기술을 다루면서, 구주가 국가를 통치.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권력에 대한 의지. 야심. 용기가 있어야 하고, 필요하면 불성실. 몰인정. 잔인해도 무방하며. 종교까지도 청치를 위해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행각의 밑바탕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현실적 접근이 깔려있다. 즉, 국가를 건설하고 법을 만들려고 하는 사람은 모든 사람이 악하고 또 그들은 기회가 주어지면 항상 악한 본성을 나타낼 것으로 가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마키아벨리에게 있어서 인간이 어떻게 사는가와 인간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는 분명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군주는 부도덕하게 행동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군주론>은 마키아벨리의 인간 본성에 관한 생각과 정치에 대한 현실적 접근이 통합된 저서라 할 수 있다.
이 책에 대한 후세의 평가는 상당히 엇갈린다. 일부는 이 책이 ‘마키아벨리즘’으로 불리어진 권모술수주의를 주장하였다고 비난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분열과 외국의 간섭으로 정치적 혼란상태에 빠진 이탈리아를 강력한 군주에 의하여 구하고자 한 애국심의 발로로 평가하기도 한다. 그러나 보다 일반적인 차원에서 이 책이 근대 정치학을 개척한 획기적인 업적임에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