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전자저널, 전자책, 학위논문, 멀티미디어 등을 가나다순 또는 주제별로 이용
Search it, Browse it, and Find it!
도서관에서는 연세 구성원의 효율적인 학습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학술정보교육, 리서치가이드, 논문 작성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업계획서에 수록된 교재와 참고문헌 등의 학술정보를
쉽게 검색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Your Research Partner, Yonsei University Library !
도서관 서비스 신청 양식을 한 곳에!
도서관을 어떻게 이용하는지 모르시나요?
하나부터 열까지! 도서관 이용 방법을 이곳에서 확인하세요.
About > Help에서 FAQ, 이메일 문의도 가능합니다.
나에게 도움되는 도서관 서비스를 알고 싶다면 이용자별 서비스를 확인해 보세요
연세대학교 도서관은 국내 대학도서관계에서 선도적인역할을 해 왔습니다.
이제는 세계를 향해 발돋움 하고 있는 도서관을 만나 보세요.
도서관 이용안내로도 해결이 안 된 문제는?
FAQ, 이메일 문의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 보세요.
Your Research Partner, Yonsei University Library !
[원서명] : 하나뿐인 지구
[저자(한자)] : -
[해제] 신영식은 만화가로서 바른만화연구회, 공해추방운동연합에서 활동하면서 공해의 현장을 만화로 옮기는데 온 힘을 다하고 있는 특이한 인물이다. 만화와 관련된 구상을 하기 위해 전국을 누비던 중 우리의 환경이 급속도로 오염되어 가는 광경을 보면서 『하나 뿐인 지구』의 구상이 이루어진 셈이다. 이후 한 어린이 잡지에 환경을 주제로 다룬 만화들을 연재하기 시작했고, 그 연재들을 단행본으로 묶어낸 것이 『하나뿐인 지구』이다.
「온 가족이 함께 보는 만화」라는 부제가 달린 이 책의 구성은 주인공인 태일이라는 이름의 어린이와 그 가족이 일상생활에서 환경에 대해 겪었거나 의문을 가질 법한 열세 가지의 내용을 주제별로 알기 쉽고 대중적인 만화를 매체로 하여 다룬 것이다. 예컨대 「물이 죽으면 사람도」,「죽음의 산성비」,「쓰레기 강산」,「농촌이 죽어가고 있다」,「체르노빌에서 온 편지」등 제목만 일별하더라도 그 내용을 곧 떠올리게 된다.
그 가운데 「죽음의 산성비」에는 산성비의 폐해를 구체적 사례와 수치를 통해 제시한다. 이를테면 아파트의 베란다에서 자라는 화분이 산성비를 맞고 죽는 것은 물론이고, 스웨던에는 약 10만 개의 호수가 있는데 그 중 약 2만개의 호수가 산성비로 말미암아 “죽음의 호수”로 변한 사실로부터 2차대전 당시 나치 독일이 유태인을 학살하던 독가스가 실은 시내버스가 뿜는 배기가스와 다르지 않은 아황산가스, 니트로필렌, 납 따위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은 만화를 읽는 이로 하여금 경악을 금치 못하게 할 것이다.
「죽음의 산성비」도입부에 적힌 동요 “이슬비 내리는 이른 아침에/ 우산 셋이 나란히 걸어갑니다/ 빨간 우산 파란 우산 찢어진 우산/ 좁다란 학교 길에 우산 세 개가/ 이마를 마주 대고 걸어갑니다” 라는 동요가 아스라한 기억의 저편 어딘가에서 들려오는 것처럼 느껴지는 왜 일까.